나는 고작 한번 해봤을뿐이다- 김민태
PART 1 나는 고작 15분 걸었을 뿐이다_ 사소한 실천의 힘
- ‘사소한 실천’이 인생을 극적으로 이끈다
<습관의 재발견> 스키븐 기즈는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은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첫 번째는 선 동기부여 후 실천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우선 발견하고 그 다음에 그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두 번째 행동전략 작은 것이라도 일단 하기. 선 실천 후 동기부여다. 아주 만만한 것을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다.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동기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해냈다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공 확률이 높은 만만한 것을 잡아 한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작은 것이라도 실천해서 해내면 그 맛을 못 잊고 더 큰 걸 시도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약간의 노력을 기울여서 해낼 수 있는 것이면 다 좋다.
- 현재의 순간들은 반드시 미래와 연결된다
미래는 예측 불가능하고 가변적이다. 연결 시킨 점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야 비로소 보인다. 미래를 바꾸기 위해서는 지금 작은 점들을 뿌려야 한다. 실패의 점도 꼭 필요하다.
- ‘어쩌다 보니’ 성공해버렸다
실천이 능력이다. 드라마틱한 성공담을 만든 이들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시사한다. 첫째 새로운 일은 작은 게임에서 시작된다. 둘째 꾸준히 하면 더 큰일로 이어지게 되다. 이 둘 간의 관계 사실 하나의 메커니즘이다. 작은 일을 했을 때 성공을 자주 경험하면서 더 큰일에 매진하게 되고 더 큰 보상을 받게 된다.
- 운을 이기는 ‘작은 행동’의 마법
운이 좋은 사람들 즉 행운인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불확실성을 즐긴다는 것이다. 그들은 삶의 태도가 느긋했으며 새로운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처음부터 뚜렷한 목적을 세우지 않았다는 점이다. 인생은 대수롭지 않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좋아하는 일이 있으면 그 일을 붙잡고 즐기면서 열심히 하면 된다. 기회라는 문은 무수히 작은 실천을 통해 마치 우연인 듯 열린다. 그래서 작은 실천의 시작 무엇이든 한번 하겠다는 태도가 중요하다. 엄밀히 말해 기회는 오는 게 아니라 찾아가는 것이다.
- 터무니없는 아이디어가 기회의 문을 연다
위대한 것은 계획이 아니라 행동이다. 인생은 사업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예측 불가능하다.
우연한 기회를 원하는 거 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그물을 던져야 하듯 뭐라도 얻어 걸리려면 뭐라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
PART 2 나는 고작 30분 읽었을 뿐이다_ 대수롭지 않은 노력의 힘
- 완벽한 목표보다 가벼운 습관이 더 강력하다 자신감은 어떤 행위를 반복할수록 눈덩이처럼 커져가는 법이다 자신감은 성공을 가져다 주고 성공은 더욱 큰 도전으로 내딛는 용기를 준다.
- 모든 것이 갖춰진 상황은 없다
알 수 없는 미래의 기회도 현재의 행동에서 보이지 않게 잉태된다. 단지 탄생의 시기를 모를 뿐이다. 그래서 그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현재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바로 지금 이 수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자. 어차피 과거는 오지 않고 미래는 알 수 없다. 확실한 건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내딛을 수 있는 때는 바로 지금 분이라는 사실이다. 그럴 때 현재가 정말 선물이 된다. 기회는 언제나 지금 찾아온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모든 것이 완벽해질 상황만을 기다리고 있다. 행동이 따르지 않는 계획은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
- ‘작게, 더 작게’ 성공의 핵심 전략
인간은 해도 안되는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마저 포기하게 되는 경향이 높아지는데 이를 심리학에서는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한다.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도 역시 난 안돼 하고 지레 포기하는 마음을 말한다. 결과보다 과정에 가치를 부여 하려면 타인과의 비교인 상대평가를 버리고 자신과의 비교인 절대평가로 전환해야 한다. 매일 성공을 경험하고 싶다면 계획을 하루 단위로 자는 것이 좋다. 무언가 할만하다고 느낄 때 몸은 뇌보다 빨리 움직이다.
- 시작이 어렵다면 ‘그들처럼’ 해라
거인의 어깨 위에 서라. 뭔가 시작하는 인간이 되자고 결심하고 나서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른다면 특정 인물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PART 3 나는 고작 한번 만났을 뿐이다_ 작은 용기를 내는 힘
- 질문의 힘은 생각보다 세다
사람들은 자기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 역시 관심을 갖는다. 인정욕구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이 지닌 최고의 탁월함은 자신과 타인에게 질문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세상에서 일을 내는 건 언제나 질문하는 사람의 몫이다. 해버릇하지 않으면 나중에 안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게 된다. 삶에는 정답이 없는 문제가 훨씬 더 많다.
- 성장 마인드, 자존감의 핵심 키워드
성장 마인드는 사실상 자존감과 동의어다. 자존감은 자기를 존중하는 느낌인데 유능하다는 느낌과 사랑 받는 다는 느낌으로 구성된다. 중요한 건 결과보다 과정을 더 가치 있게 느낀다는 점 과정의 연결이 바로 성장이다. 이 마인드가 행동을 결정한다.
PART 4 나는 고작 한 줄 썼을 뿐이다_ 그냥 시작하는 힘
- 그저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 적성을 찾으려면 직접 부딪혀야 한다 연결의 시작 죽 점(실천)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가장 확실한 진로
자기가 좋아하는 일.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지금 좋아하는 일을 하라. 시대가 빠르게 변할수록 더욱 선명한 것은 볼질이다.
- 시작하는 용기 속에 기적이 숨어 있다
실패는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한다. 지금 공을 던지지 않으면 슛은 들어가지 않는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공을 던졌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