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행동력수업- 가오위안 [ 일단 행동하자]
책 소개
잠재력 개발의 대가인 가오위안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머릿속 지식을 실제 세계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하버드 행동력 수업』. 2001년부터 미국 기업들과 정부기관, 하버드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행동력 프로젝트’의 핵심을 모아 엮은 책으로, 심리학, 잠재의식, 행동 규칙의 관점에서 사고력과 행동력을 높이는 비법을 공유한다.
당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단 하나,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04 [미루는 습관] 핑계를 찾다 보면 실패에 이른다
게으름은 방구석 공상가들의 주요한 특징이다. 핑계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의 도피처다.
대부분의 사람은 실패했을 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지 않고 자신의 허물을 덮을 이유를 찾느라 바쁘다.
나쁜 습관은 결국 실패로 이어진다.
07 [생각의 효율] 상황에 맞게 생각하여 신속하게 결정하라
좀더 가치 있는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든 환경의 간섭을 받지 않고 평온한 마음으로 맑은 정신을 유지할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잡념과 의외의 변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생각의 뿌리와 방향이 흔들리지 않는다.
4장 긍정적 자기 암시:
‘잘 안될 거야’에서 벗어나라
행동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겠다고 결심만 하더라도 우리는 어떤 계획이든 주저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만 있어도 할 수 있는 일은 늘어난다.
16 [공포심 없애기] 해본 적 없는 일도 해낼 수 있다
공포심을 없애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생각을 멈추고 행동으로 옮기는 순간 두려움은 경감되기 때문이다.
-공포심이 커지기 전에 바로 행동으로 옮긴다.
무슨 일이든 시작하기 전에는 아무도 결과를 예측 할수 없다. 결과는 생각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행도알지
소극적으로 계획을 미룰지와 같은 태도에 달렷다.
모든 일은 시작이 어려울 뿐 한 걸음만 내디디면 아주 간단하게 풀린다.
사람들은 왜 시작을 두려워 하는가
첫째 경험이 부족하다는 생각 때문이다.
둘째 지독한 게으름 때문이다.
긍정적인 말은 사람들의 용기를 크게 북돋아준다. 무슨 일이든 처음부터 최선을 다하면 시작에 대한 두려움도 크게 줄어들 뿐 아니라 나중에 해야지 라는 부정적인 마음도 사라진다.
19 [나에 대한 통제] 남들과 다른 나를 발견하라
행동력을 키우는 데 있어 자기 암시의 효과는 아주 크다.
평소에 일도 생활도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강한 사람은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자기 능력에 대한 확신과 성공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목표 달성율도 올라가게 된다.
5장 반완벽주의:
목표의 100퍼센트를 달성하려고 하지 마라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이 있다면 아무리 어설프고 부족해도 완벽하게 다듬으려고 하지 말고
우선 행동으로 옮겨보자. 아이러니하게도 불안전함을 추구할 때 계획은 더 완벽해진다.
이것이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다.
21 [현실적인 목표] 완벽한 결과에 대한 기대를 버려라
목표의 10퍼센트를 달성한것도 아주 잘한일이다. 단번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란 없다.
완벽한 결과에 대한 기대를 버려야 한다.
24 [장점 찾기] 단점을 개선할 시간에 장점에 집중하라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장점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의 단점을 보충하기 위해 애쓰지 말고 장점을 최대한 발취하기 위해 노력하라. 자신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그 중 가장 잘하는게 무엇인지 발견하는 것이다.
6장 환경 통제:
26 [불완전함 받아들이기] 완벽한 조건과 완벽한 환경은 없다
상황이 바뀌기만을 기다리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스스로 환경을 개선하고 불완전한 상황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 중 어떤 선택을 할지는 자신에게 달렸다. 달리기를 못하는 이유를 따지기 전에 15분만 달려라. 행동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하고 싶은게 있어도 주변 환경을 탓하며 실천하지 않는다. 환경이 달라질때까지 기다려서는 안된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지금 즉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러면 환경도 당신의 움직임에 따라서 바뀔 것이다.
27 [일을 분류하기] 40점짜리 환경에서도 실행은 가능하다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가 연구 끝에 내력 결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하루 평균 60번 이상 핑계를 대며 일을 미룬다. 합리적인 자기 부정을 하는 동안 기회와 시간은 전부 날아가 버린다. 완벽주의자는 자기 부정을 좋아한다. 그들이 부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조건이다.
환경에 대한 요구는 40점이면 충분하다. 결과에 대한 요구는 80점이면 충분하다.
우리는 상대를 설득할 때 조건이 아니라 행동을 100퍼센트로 보여줘야 한다. 왜 안되는지 따지고 불평할 시간에 환경을 개선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자.
29 [세부 계획] 계획을 잘게 쪼개어 단계별로 실천하라
쪼깨어 실행하면 목표에 가까이 가기 쉽다. 합리적인 목표는 일의 방향을 제시하고 행동을 촉진하는 역활을 한다. 큰 목표를 작은 목표로 나누는 이유는 간단하다. 일의 순서를 알게 되고 그에 합리적인지 아닌지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작은 목표를 달성할때마다 성취감을 얻으며 스텝바이 스텝으로 입무를 완성할때마다 의욕도 함꼐 올라간다. 아무리 어려운 목표라도 단계별로 계획만 잘 세운다면 실행의의 난이도는 낮아진다.
30 [데드라인] 모든 일에 마감일을 설정하라
마감일이 없으면 행동에 강제성이 부여되지 않는다.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행동하려면 반드시 마감일을 정해야 한다. 마감일이 있으면 그때까지는 일을 마무리 하려고 노력하게 되기 때문이다.
목표를 정할 때는 반드시 날짜도 함께 생각하라. 마감일이 있으면 긴장감이 생겨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38 [바로 행동하기] 막상 해보면 쉽게 풀리는 경우도 많다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잘 안될 거야 라는 생각으로 겁을 먹어버리면 두려움이 점점 커져서 행동을 미루거나 아예 포기 해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막상 직접 해보면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운 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니 무슨 일이든 시작하기 전에 부정적인 생각부터 하는 버릇은 떨쳐내야 한다.
43 [인내심] 성공에 이르는 길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
중요한 것은 고통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에게 불리한 패를 들고 고통스러워하지 않는다. 그보다 안 좋은 패를 빨리 버릴 방법을 고민하죠. 하늘은 긍정적인 생각과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에게 기회를 준다. 따라서 열심히 실행하고 노력하면 언젠가는 문제가 풀리게 되어있다.
열심히 노력하라. 꿈으로 향하는 길은 최선을 다해 행동하는 사람에게만 열려 있다.
결정을 내릴 때 우리에겐 두 가지 선택지만 있을 뿐이다. 하거나. 안하거나.
읽고 나서
탁월한 리더들을 분석하여 정리한 43가지 행동지침은
그동안 내가 너무 핑계를 되면서 시작조차 하지 않았구나 느끼게 한다.
많이 뜨끔하게 만든다.
내가 시작을 두려웠던건 게을러서기보다 실패할까봐 완벽한 조건이 올까바 기다려서인데
완벽한 때는 없다는걸. 그건 바로 지금이라는걸
이런 허접하게 적는 서평도 일단 시작해보려 한다.
행동을 하자. 10%만 성공해도 이룬것이니 다음에는 더 잘할수 있을것이다.
나는 시작을 했다. 당신도 시작을 하기를